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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디자인의 개념
그래픽 디자인(영어: graphic design)은 특정 메시지 (혹은 콘텐츠)와 이를 전달하려는 대상자에게 걸맞은 매체 (인쇄물 웹사이트 동영상 등)를 선택하여 표현 또는 제작하는 창의적인 과정이며 주로 의뢰인의 프로젝트를 디자이너가 (선택한 매체에 따라 제3의 전문가를 동원하여) 완성하는 관계로 성립되며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더 넓게는 여러 시각 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에 종사하는 예술적 혹은 전문적 활동과 연구영역을 지시할 때 쓰이며 그래픽 디자인 영역을 통틀어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이라고도 지칭하며 특정 아이디어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묘사하기 위하여 언어 기호 그림 등의 조합을 사용하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 중에는 타이포그래피 시각 예술 (visual arts) 그리고 레이아웃 (page layout) 등이 있는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작업 과정과 더불어 그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 자체 또한 그래픽 디자인이라 일컫는다.
그래픽 디자인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야로는 아이덴티티 (identity) 디자인 (로고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 등) 웹 디자인 인쇄물 (잡지 신문 책 등) 광고와 포장 디자인 (product packaging) 등이 있으며 학문으로서 그래픽 디자인은 근대 역사와 관련이 있는데 그래픽 디자인화 된 것은 인류활동의 역사에 여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라스코 동굴벽화 로마 트로야누스 콜룸의 중세시대 필사본을 각인 장식한 것에서부터 긴자의 화려한 네온에까지 이른다. 이 장황한 역사와 함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은 20세기와 21세기에 급격히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이는 광고 그래픽 디자인과 순수예술의 겹쳐지며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확장된다.
이후에 공통 요소들 이론 원리 방법과 언어들 때때로 같은 후원자와 의뢰자 클라이언트가 공유된다. 광고예술에서 최종적인 목적은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며 그래픽 디자인에서 본질은 가공품을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표현해서 사람들이 이 물건을 사용하게끔 이끌어 내는 것이며 4세기에서 7세기 당 나라(618-906)에서 나무 블록을 조각하여 무늬를 만들고 후에 불교 승자들의 글을 제작하였으며 불자들의 글이 868년 최초로 책으로 인쇄되었고 11세기가 시작되며 긴 두루마리와 책이 이동 가능한 형태로 인쇄되기 시작했으며 송나라(960-1279) 동안에 책으로 널리 만들어지게 되었고 1450년가량 유럽에서 요한 구텐베르크가 활자 인쇄로 책 보급하기 시작하였으며 알두스 마누티우스의 책 디자인은 서양 출판 디자인의 토대가 되어 책의 구조를 개발하게 되었다.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이 그래픽 디자인의 시대를 휴머니스트 혹은 올드 스타일이라 부르고 19세기 후반 유럽 특히 영국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이 순수예술에서부터 독립되는 운동이 시작되었는데 피에르 몬드리안은 그래픽 디자인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는 순수예술가였으나 그의 그리드 사용은 근대 그리드 체계에 영향을 주었으며 현재의 광고 인쇄 웹 레이아웃에 사용되었으며 1849년 헨리 콜은 영국의 디자인 교육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의 하나가 되었고 그의 디자인과 제품 저널의 디자인의 중요성을 정부가 널리 알렸고 그는 1851년에 런던 만국박람회를 기획하여 빅토리안 디자인과 근대 상공업의 연계를 꾀하여 미술협회를 활용한 디자인의 현상(懸賞) 대회를 개최하였으며 1891년에서 1896년까지 윌리엄 모리스의 켈름 스콧 프레스 출판사를 설입하여 아츠 앤드 크라프츠 운동이라는 근대 디자인 운동의 발단이 되었고 세련되고 정교한 스타일의 책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으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을 만들어 냈다.
모리스는 시장에서 그래픽 디자이너의 일을 정의하였고 순수예술에서 제품으로의 디자인이 분리되 나오는 출판업의 그래픽 디자인 분야의 선구자가 되었고 켈른 스콧 프레스 사는 관념화되어있는 중세 스타일에 특성화를 부여하였으며 중요한 것은 이 중세 예찬이 교착하면서 점차 19세기 디자인 문명에 대한 비판이라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으며 모리스의 작품은 개인 인쇄 운동을 낳았고 후에 아르누보로 직접 이어지게 되며 20세기 초기 그래픽 디자인의 발달을 가져왔으며 보잉 747기 에어포스 원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이 푸른빛의 스타일은 각기 다른 시대에 만들어진 미국 국기 미국 주조 칼슨 글자체를 디자이너 레이몬드 로위가 하나로 디자인한 결과다 그래픽 디자인이란 용어를 누가 만들어 냈는지에 대해서 논쟁이 있었으며 영국 디자이너 학자인 리처드 귀 야트로 생각되나 일부에서는 20세기 초반의 미국 책 디자이너 윌리엄 에디슨 드위 긴으로 생각하기도 하며 1916년 폰트 디자이너 에드워드 존스톤에 의해 디자인된 런던 지하철은 근대사의 디자인의 대표 예로 상징된다.
1920년대 러시아 구축주의는 지식적인 생산품 이란 생산품의 다른 영역을 제안하였으며 이 운동은 혁명적인 러시아의 쓸모없는 산업주의적인 예술에서 후에 실용적인 목적의 생산품을 제작하게 되며 그들은 빌딩 극장 무대 포스터 패브릭 옷 가구 로고 메뉴 등을 디자인하며 얀 치홀트는 1928년 자신의 책 신 타이포그래피에서 근대 타이포그래피의 원리를 조직화했으며 후에 그는 파시스트를 신봉하는 철학을 책에 나타내어 이 책이 거부되었지만 여전히 굉장한 영향을 남기고 있으며 치홀트 바우하우스의 타이포그래퍼 허버트 바이어와 라즐로 모 흘리 나기와 엘 리시츠키가 오늘날 그래픽 디자인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 선구자적인 테크닉과 문체적 도안은 20세기 전체에서 사용되었고 그 뒤로 그래픽 디자인의 근대 스타일은 수용되고 응용되어 멀리 보급되었으며 2차 대전이 발생한 후 미국 경제에 그래픽 디자인 주로 광고와 패키지에 많이 필요하게 되었다. 독일 바우하우스 그래픽 학교가 시카고로 1937년 이주하게 되어 대량생산의 미니멀리즘이 미국으로 옮겨온다.
모던 건축과 디자인의 불꽃이 일어나게 되는데 20세기 중반 근대 디자인의 저명한 사람인 유니버스 서체와 푸루티거 의 아드리안 푸루 티거 1930년 후반부터 죽음 직전인 1996년의 바우하우스의 선구자 폴 랜드 인기 있는 광고와 로고 디자인 유럽의 미니멀리즘이 미국에서 색다르게 창조되도록 하며 회사 아이덴티티에 그래픽 디자인이 요소로 사용되도록 한 선구자이며 또한 1950년대에서 1970년대에 전형적인 양식의 포스터를 디자인한 요세프 뮐러 브로크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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