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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은 대량 생산에 의한 제품 및 기능성과 심미성을 발전하는 공업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전문적인 일이며 제품 디자인은 상품의 외관을 구성하는 형상·모양·양식·색채·장식 등을 소비자의 미적 감각이나 욕구에 부응하게 결합하여 구매 선호(購買選好)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며 의장(意匠)이라고도 하며 이 의장(design)은 자동차와 같은 내구성 소비재의 경우에는 모델(model)이라 하고 디자인의 변경을 모델 변경이라고 하며 공산품과 관련되는 디자인을 특히 공업디자인(工業意匠 industrial design)이라 하여 제품 디자인을 설계기술과 관련지어 소비자 욕구에 맞도록 제요소를 고안하는 것을 말하며 영어의 디자인은 상품 건축 토목 시스템 등에는 그냥 설계라고 하며 이때 설계 자동화(設計自動化 design automation)라고 하는 것은 설계에 대한 계산식을 마련하고 기초가 되는 설계 변수(設計變數)를 작동하여 설계도를 작성하는 방법을 말하며 프로덕트 디자인은 생활을 위한 여러 가지 용구를 생산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디자인이며 이것은 산업기술의 발달과 민주주의 사회의 출현으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 대응하는 디자인으로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대량생산이란 같은 규격의 것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으로서 좋은 제품을 값싸게 소비자에게 분배하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결국 특정된 소수 고객의 주문과는 달리 불특정 다수 소비자의 수요를 예상한 예상 생산을 위한 디자인이며 예상 생산을 함에 있어서는 불특정 다수 소비자의 의향을 어떻게 파악하느냐가 중요한 역할이 되며 이를 위해서는 오늘날 마켓 리서치 콘슘 리서치 따위와 같은 조직적인 방법이 동원되어 제품 개발에 필요한 기초조사의 전문기관이 활동하게 뜸 되었으며 그러나 이상과 같은 설명만으로는 소비자 측에서의 일방적인 견해이고 설명이 부족하다.
여기에 생산자측의 견해를 더하면 양산(量産)의 시스템에 부응하는 프로덕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종전의 디자인은 제품에 입히는 미의 외장(外裝) 또는 미안 술(美顔術)과 같은 역할밖에 없고 이른바 응용미술적인 개념밖에 없었으나 오늘날에는 기본적인 기획에 바탕을 두고 제조의 전 과정에 걸쳐서 최후의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전 영역에 걸친 작업이 되었으며 디자이너는 생산과정의 인디 렉터(종합하는 것 완성하는 것)라고 일컬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다만 디자이너가 인디 렉터로 성장하자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일상 속 디자인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생활용구의 대부분은 예상 생산으로서 소비자는 기성품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데 지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생산자의 예상 여하는 소비자 일상생활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예상 생산품의 양부는 시장을 보면 용이하게 식별되며 시장에는 값싼 조약품(粗藥品)이 범람하거나 양품이 있더라도 비교적 값이 비싸거나 또는 반대로 양품이 비교적 싸거나 갖가지이며 시장의 양상은 좋건 나쁘건 간에 거짓 없는 생활문화의 표정이고 그 바로미터이기도 하며 소비자가 생활에 보이는 관심의 척도가 그대로 제품을 좋게도 하고 나쁘게도 하고 또한 값비싸게도 값싸게도 하며 프로덕트 디자인이란 예상 생산의 디자인이므로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이 다른 디자인과 전혀 다른 점일 것이며 다종 다양한 품종을 디자인함 있어 디자이너는 어떠한 요소를 포착하고서 추구하는 것일까 그것은 다음의 3항으로 나눌 수가 있으며 형식적인 요소는 내용적인 요소에 지배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그 반대 경우도 있으며 실질적 요소는 형식적인 요소에 지배되는데 그 반대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내용적인 요소는 형식적인 요소에 매개되어서 실질적인 요소에 연결되는 것이 보통의 프로세스이며 따라서 형식적 요소는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형태와 색채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실로 디자인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형은 영어의 세이프(shape)로 특정한 개성적인 형을 의미하고 형태는 폼(form)으로서 세이프보다 넓고 형(形) 일반을 가리킨다.
또한 폼은 형식의 의미로 형식과 형태는 스스로 다르고 기본적인 형태를 여러 가지로 구성하는 트레이닝은 바우하우스(1919년 발터 그로피우스를 중심으로 하여 창설된 종합조형학교 연구소 건축 회화 공예 모던 디자인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현재 시카고 디자인 연구소에 의하여 창시되어 오늘날 세계의 디자인 교육의 기본이 되었으며 그 트레이닝과 회화 실습의 기본적인 차이는 후자가 자연 그 밖의 모델에 의존하는 재현 묘사임에 대하여 전자는 어떠한 조건의 실정에 의하여 자율적으로 형성되는 데 있으며 디자인은 많은 제약과 더불어 상반된 요소의 융합 통일체이므로 형태는 제품의 기능 재료 가공기술 거기에 인간 심리의 생리가 곁들여 총합되어서 성립되며 형태가 기구나 구조에 기초하는 것이라면 색채는 보다 시각적인 분야를 담당하며 아름다운 배색은 장식적인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색채가 인간 심리에 일정한 효과를 가져오게 하는 것을 이용하여 그 기능적인 작용을 중시하는 색채 조절이라 칭하는 전문적 작업도 생겨났으며 프로덕트 디자인에서의 컬러란 다량으로 사용할 것 대중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을 것 용이하게 만들 수 있을 것 따라서 가능한 한 단순한 색조가 바람직하며 아울러서 재료가 지닌 색조를 기술적으로 처리하는 분야도 소홀히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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