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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디자인
전시 즉 디스플레이(display)는 두 개 이상의 상품이나 예술 작품 등을 어떤 일정한 목적이나 주제에 맞게 진열하여 보여주는 것을 말하며 전시 디자인은 이러한 일련의 전시 과정 및 결과물을 일컫는 표현이며 전시 디자인에는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진열창 전시·견본 전시 등과 같이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인 전시가 있고 박람회·전람회 기념관 각종 대회 등의 선전 또는 P.R. 을 위한 공공전시가 있으며 이러한 전시 디자인은 산업의 발달과 함께 우리 사회에 급속히 퍼져 나가고 있으며 전시 방법도 예전의 정적인 전시에 그치지 않고 움직임이나 소리 빛 등을 이용한 동적인 전시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먼저 전시 공간의 짜임새 있는 구성이 필요하다. 특히 공공 전시회장에서의 전시는 관람객들의 동선이나 시선의 이동을 잘 고려하여 배치하여야 하며 또한 각각의 전시품들의 선택은 서로 조화 있고 계절 감각에 맞는 것으로 하며 이들의 배치는 전시품이 갖는 특성에 따라 딱딱한 분위기나 부드러운 분위기 현대적인 분위기나 고전적인 분위기 등으로 잘 정리하여 나타내며 일반적으로는 일정한 테마 아래서 상품을 진열하여 보이는 것을 말하며 따라서 비주얼 디자인의 일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실제로는 공간적인 처리가 요구되는 것이므로 독자적인 분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 디스플레이라는 말은 비교적 넓은 범위에 걸친 내용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본디 라틴어(語)의 displia re(펼치다 열다)에서 나온 말로서 거기에서 표시하다 설명하다라는 의미의 말로서 사용되게 되었으며 그러므로 한국어의 경우는 늘어놓는다는 의미가 강한 진열보다는 드러낸다는 의미가 강한 전시 쪽이 적절하다. 쇼윈도의 디스플레이나 견본시장의 디스플레이는 상품의 선전·판매를 위한 디자인이므로 당연히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를 강하게 호소하고 있는 것에 주안점이 놓인다. 공간적임과 동시에 시간적인 체험을 예상하는 것이고 거기에는 하나의 드라마로서의 줄거리가 요구되는 것이라고 해도 되겠다. 근대 디스플레이의 의의를 높이는 계기가 된 것은 박람회이며 본디 박람회에는 보인다는 쇼적인 성격이 있었다. 더욱이 박람회는 19세기 산업시대의 산물인 이상 거기에는 센세이셔널한 것을 찾는다는 정신이 숨겨져 있으며 쇼로서의 박람회를 하나의 테마 밑에서 통일하려고 한 최초의 것은 1933년의 시카고 박람회(테마는 진보의 1세기였다.
그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박람회에서 테마를 구체화해 감으로써 디스플레이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으며 또한 다른 면에서 보면 디스플레이 디자인이란 그것이 어떠한 종류의 것이건 일정기간 상연(上演)된 뒤 소멸되어 버리는 디자인이며 거기서는 특별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어떻게 포인트를 선정하느냐 그리고 선정된 요소를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자연스레 상연의 효과를 좌우하는 결정 근거가 되며 개인의 주택이건 상업적인 건축이건 또는 공공적인 건축이건 건축 종류의 여하를 막론하고 그 실내공간을 벽면이나 천 장면이나 그 안에 놓이는 가구 따위를 실마리로 하여 기능적이고 조형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말하며 인테리어 데커레이션(실내장치)이라는 말은 건축적으로 결정된 공간을 벽면이나 천 장면의 장식 또는 가구에 의하여 호화롭게 장식한다는 장식적인 수법을 중시한 말이며 폼페이의 주택 벽화에서 근세의 궁전이나 저택 실내에서 볼 수 있는 벽화나 천장화 또는 조각적인 수법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건축의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데커레이션으로서 취급되는 것이 적합하다.
인테리어 디자인
쓸데없는 장식을 배제한다는 근대건축의 공간구성의 전개와 함께 실내를 설계한다는 의미로 인테리어 디자인이라는 말이 상용되기에 이르렀다고 말해도 되며 현재 미국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와는 다른 인테리어 데커 레이터라는 전문 직업이 있으며 이들은 시장에 있는 가구·조명기구·카펫·벽지·커튼·기타 실내 장식품을 선정하여 수집 고객의 주문에 따라 실내의 장식을 하는 실내 장식가이며 사용자 경험 디자인(영어: User Experience Design 유저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UX design)은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혹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 데 있어 지각하는 것이 가능한 조직적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이며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어 인간공학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 정보 아키텍처 휴먼 팩터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성 공학(Usability Engineering) 분야와 많은 공통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다학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심리학 인류학 컴퓨터 공학 마케팅 그래픽 디자인 및 산업 디자인 분야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UX 디자인은 제품 디자인이나 패션 디자인 같이 매체에 국한하지 않은 매체 독립적이며 또한 여러 매체를 아우르는 경험을 만들어 낸다. 그래서 UX 디자인의 대상은 어느 한 상품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전체적이며 다각적인 지각 감각 인지와 행동을 통한 분명한 경험을 만들어 낸다.
좁게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일어나는 경험의 효율성과 디자인의 합목적성을 이루기 위한 디자인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검색이 쉽게 만드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이며 보다 넓게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소비 과정에서 긍정적 경험을 만들어내어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일 또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내 사람들에게 그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며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인간 공학에서 파생되었으며 1940년대 이래로 사용자나 기기와 사용자가 처한 전체적인 사용 환경(사용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관련 상황) 사이에서 나타나는 상호 작용으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1]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분야와도 연계되고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다 학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심리학 인류학 컴퓨터 공학 시각 디자인 공업 디자인 인지 과학의 분야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제품의 목적에 따라 UX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산업 디자인 게임 디자인과 같은 콘텐츠 디자인도 포함하며 콘텐츠의 주제와 관련하여 사업 정부 기타 모임 등 다양한 배경에서 나타나는 UX를 기획하는 주제 관련 전문가(Subject Matter Expert SME)와 협업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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