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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하는데 특히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가리키며 활판으로 하는 인쇄술을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며 오늘날에는 뜻이 바뀌어 사진까지도 첨가하여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 전체를 가리키고 일반의 디자인과 동의어 같이 쓰이는 일도 있으며 즉 편집 디자인 분야에서는 활자의 서체나 글자 배치 따위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서양의 활판술 발명 이전의 양식을 지금도 계승하고 있으나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근대 타이포그래피는 구성주의적인 창작에 의하여 옛 형태를 타파하고 점차 기능적인 표현을 행하여 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으며 한편 조본(造本)을 중심으로 하는 고전적인 기법과 유기적·유동적인 아메리칸 타이포그래피 등도 있으며 타이포그래피의 첫 번째 시대가 열린 것은 고대시대의 죽은 이의 봉인과 화폐 유통에서 찾을 수 있으며 최초의 이동 가능한 입쇄 가공품은 파이스토스의 원반으로 추정되고 이것의 진짜 목적에 대해서는 여전히 추정 중이다.
이는 기원전 1850에서 1600년 사이로 미노아 시대의 것으로 그리스 크레테 섬의 헤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으며 이동 가능한 형태의 타이포그래피는 11세기 중국에서 부분적으로 발명되었으며 금속 형태로는 한국의 1230년가량의 고려 시대에 처음으로 발명되었으며 유럽에서는 독자적으로 15세기 중반에 개발되어 특별한 테크닉을 개발하여 모양 형태를 뜨고 저렴한 가격의 글자판을 복합하여 방대한 양의 글 인쇄를 시작하였으며 이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할 무렵에는 활자에 의한 인쇄술만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활판 인쇄술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여 왔으나 18세기 산업 혁명 이후 글자뿐 아니라 사진 일러스트 등의 글의 보조적 형태를 포함한 인쇄가 가능해지면서 타이포그래피는 시각적 형태로 무엇인가를 기록하거나 표현하는 방법을 포괄적으로 의미하게 되었으며 또한 현대의 타이포그래피는 컴퓨터 및 인터넷 기술의 발달에 따른 빠른 변화와 함께 그 모습도 변모해가고 있으며 이제 글자의 역할은 읽히는 기능만이 아니라 보이는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따라서 오늘날의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와 글자 글자와 그림 글자가 위치한 공간 글자의 움직임 등 글자로 구성하는 모든 디자인의 과정과 결과를 의미하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에서 텍스트는 가독성 일관성과 시각적 만족에 따라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읽는 이에게 인식 없이 창조되었으며 서체 재료는 분할과 예외성을 최소화하여 구성되며 정확한 목적과 투명성이 있을 때에만 제작되었으며 초창기 서체 외관은 글에 따라 폰트가 결정되었으며- 산문체 소설 논픽션 사설 교육용 종교적 과학적 정신적인 내용과 상업적인 글쓰기에 따라 각기 다른 성질의 고유한 서체와 폰트를 사용하였으며 역사적 재료로 출판된 글 서체를 보면 종종 역사적인 형식의 계획에 따라 인쇄가 길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에 역사적인 기간이 상당히 겹친다.
세리프란
현재의 책은 세리프(serif)가 정립이 잘 된 텍스트 로만 혹은 북 로만체로 니콜라스 젠슨 프란체스코 그리포(앨딘 서체의 모델을 창조한 활자 공) 그리고 클라우드 개러몬드처럼 전통적인 서체 모델에 기초를 둔 서체로 대부분 오늘날 디자인 아트에 끊임없이 되풀이되고 있으며 이들의 독특한 양식들은 간결하고 딱 맞게 맞춰져야 하는 세리프 글자 폰트들을 바탕으로 하는 신문 잡지 같은 업무- 최대한 유동성 있고 가독성 있으며 페이지 효율이 유능하도록 알맞게 특별히 제작되었으며 산 세리프 폰트는 종종 책 서문 단락 흔히 쓰는 글과 짧은 사설에 주로 쓰인다.
타이포그래피는 철자법과 언어학 요소 단어 구조 획 횟수 형태 음성 구조와 구문론으로 조정하며 타이포그래피는 또한 독자적 문화 관례 분야이며 타이포그래피에서 Color는 줄 서체 사이즈로 주된 결정이 이루어지는 페이지의 잉크 농도를 말하며 또한 글자 간격과 여백의 길이 포함하며 글 레이아웃 톤 과 전체 조화 색과 글과 페이지의 흰 여백과 다른 그래픽 요소들이 합쳐서 분위기 혹은 반향을 알리는 상호 보안 작용을 글 전체에 드러나게 하며 인쇄 담당 타이포그래퍼는 또한 바인딩 여백 종이 선택과 인쇄 방법 등을 잘 고려해야 하며 타이포그래피는 오랜 시간 동안 프로모션과 광고의 중대한 부분이며 디자이너는 광고의 테마와 분위기에 맞게 타이포그래피를 자주 이용하고 예를 들어 볼드를 이용하거나 큰 글자를 이용하여 독자에게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서체는 색의 효과적인 조화 형태와 이미지를 혼합하여 종종 특정 광고에 맞춰 그려지며 오늘날 광고 속 타이포그래피는 회사의 브랜드를 반영하며 광고속 폰트는 독자들에게 각기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고 클래식한 폰트는 강한 성격을 좀 더 현대화된 폰트는 깔끔함과 중성의 느낌을 주며 볼드 폰트는 설명서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어 집중하게 하며 비문의 서체 역사는 활자 디자인과 수공 활자의 발달인 글쓰기의 역사에서부터 상세히 들어간다.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고 에칭과 모래분사 테크닉이 발달한 오늘날 수공 기념비문 조각은 희귀품이 되었고 미국 내 전각의 숫자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기념비문은 글 내용을 좀 더 신중히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며 보는 이의 증가에 따라 글자의 면적과 간격이 개선되며 전각 명인은 그들의 작품에서 점차 숙련되고 관찰을 통해 이런 미묘한 차이들을 이해해가며 글자는 손으로 쓰이고 장인의 손에서 조각을 통해 글자 깊은 곳에서까지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이 살아나며 이는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되고 모래분사 기법과 같은 자동화 산업공정에서는 절대 따라 할 수 없는 것이며 모래분사 기법 전각을 만들기 위해서는 컴퓨터 파일로 고무판을 레이저로 잘라 돌에 붙이고 그 후 모래를 표면에 분사하면 표면을 곱게 갈아내고 안타깝게도 많은 컴퓨터가 이 파일을 응용하여 전각을 만들었는데 레이저 커터에는 서체를 많이 갖고 있지 않아 종종 질이 낮은 서체가 나오곤 하며 쉽고 빠르게 몇 분 안에 끝마칠 수 있으나 전각에 금이 가고 갈리지고 조각의 내부면이 약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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