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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디자인
환경 디자인 또는 환경설계(環境設計)란 계획 프로그램 정책 건물 제품을 고안할 때 환경적 변수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이며 건축디자인 도시계획 지역계획 등 우리들의 생활환경을 형성하는 데 직접 관계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을 의미하며 고전적인 신중한 설계는 늘 환경 요인으로 간주되지만 1940년대부터 시작된 환경 운동은 이 개념을 더 명료하게 만들었고 개개의 건축을 인간 행동의 구조에 대응하는 것으로 파악함과 동시에 실현되는 건축군 및 그것들을 연결하는 교통로 등을 어떻게 조직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생겨났으며 그러한 의미에서는 건축을 중심으로 하는 환경디자인이라는 포착 방식은 근대건축의 발전과정 속에 이미 준비되어 있었던 것으로서 그 필연적인 결과로써 오늘날 특히 중시되고 있다고 말해도 무방하겠다.
그러나 다른 각도에서 보면 환경디자인이라는 파악방식은 한편으로는 예술에 있어서 오늘날 여러 동향 특히 환경예술이라 불리는 것의 출현 다른 한쪽에서는 공공(公共) 디자인의 의식고조라는 미술과 디자인의 두 가지 면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20세기 초 이래의 근대 예술의 흐름 속에 보이는 몇 가지 특징 속에서도 유별나게 미술작품의 존재방식에 관한 면에서의 변혁이란 것이 주목될 것이며 즉 거기서는 회화나 조각이 그 자체로서 2차원적인 내지는 3차원적인 예술공간의 자율성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작품이 만들어내는 예술공간과 그것을 보는 사람이 놓여 있는 현실 공간이 일체가 되는 것이며 올림픽이나 만국박람회라는 국제적인 교류의 기회를 계기로 하여 각종 심벌이나 마크가 국제적인 교류의 기회를 계기로 하여 각종 심벌이나 마크가 국제적인 그림 언어로서 중요시되면서 환경과 공공디자인의 결합은 더욱 중요해졌다.
상업 디자인
상업적인 옥외광고 같은 것도 도시공간이나 자연의 경관 속에서 디자인으로서 적극적으로 환경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환경계획은 우주적 스타일에서 인류사회를 둘러싼 환경문제를 계획하는데 동시에 환경은 인간 한 사람 혹은 특정한 몇 사람의 인간을 상대로 하며 여기에 기능성 외에 심리적인 영향이나 기쁨·감동 등의 정감을 주며 이와 같은 복잡한 평가를 행하며 소망을 갖는 개체로서의 인간에 밀착하는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환경을 형체화 구상화하는 설계가 필요하게 되며 일찍이 상업미술이나 공업미술이란 말이 사용되고 또한 그것들을 총칭한 말로서 응용미술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던 시기와는 달리 오늘날의 디자인은 기술·문명·사회화의 밀접한 관련에서 취급되고 있으며 즉 디자인을 단순한 부가적이고 장식적인 조작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변전하는 사회나 발전하는 기술 상황에 대응하면서 미를 그러한 상황 속에서의 미로서 실현하려고 하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나의 의미의 담당자로서 파악하고 그러한 입장에서 미의 문제로 들어가는 것이 오늘날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그러한 시각에서 스웨덴 그는 예술의 사회적인 차원을 강조하고 있는데 당연히 건축이나 공예 등 즉 디자인에 대해서도 그 사회적인 기능을 중시하며 즉 만들어진 것의 기능은 두 개의 대극으로서 생각되는 것이므로 한쪽 극에서는 형태가 주로 기술적으로 결정되고 그 자체의 실용적인 기능을 남김없이 표현하는 데 대하여 다른 쪽 극에서는 형태가 사회적인 가치의 담당자이고 그 자신 또는 그것을 가지고 있는 당사자가 일정 집단 속에서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표현하게 된다라고 하였으며 그리고 생산품에 대하여 그것을 단순히 기술적인 차원만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에서 파악할 때 그것은 단순한 기물(器物)의 단계를 벗어나서 새로운 의미의 담당자가 되기에 이른다.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공공 시설물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전화 박스 가로등 버스 정류장 분수대 놀이터의 시설물 등이 사용하는 목적과 기능에 알맞게 계획되고 보기 좋게 설치되었을 때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즐거움과 편리함을 느낄 것이며 공공 시설물은 여러 사람이 자주 사용하므로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튼튼한 구조로 디자인되어야 하며 또한 자체로도 아름다워야 하고 주변 경관과도 잘 어울릴 수 있어야 하기에 환경 디자인의 요소를 갖고 있으며 상징탑과 안내 표지 등의 디자인은 시각전달 디자인의 영역과 환경 디자인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 것으로서 실외에 설치되어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며 주변 공간에 활력소가 되기도 하며 디자인할 때 여러 사람이 쉽게 알아보고 공감할 수 있는 아름다움이 있도록 해야 하며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하여 둔다.
설치 시에는 자연경관과 주변의 인공 구조물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며 옥외에서 일반 대중에게 호소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광고류를 총칭하여 옥외광고로 부르고 있으며 그러므로 포스터 간판 야외간판 광고탑 등 그 형태는 다양하며 취리히에서 열린 캠페인에서 볼 수 있듯이 포스터를 통해서 가두의 갤러리를 실현코자 하는 시도도 단순히 장밋빛 꿈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옥외광고 중 네온 탑(塔)의 디자인은 도시의 밤하늘을 장식하는 빛(光)의 조형으로서 주목되며 대부분의 경우 그 기술상의 계약 때문에 규칙성을 골자로 하면서 시간 속에서의 변화를 제시함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조형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손재주에 의한 조형과는 다른 기계에 의한 조형이며 거기에서는 당연히 광고탑으로서 기업체의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느냐 하는 문제가 제기됨과 동시에 또한 조형적인 것으로서 야공에 그려지는 패턴 속에 어떠한 질서가 숨겨져 있는지 그리하여 일정한 시간적인 경과 속에서 어떠한 독창성을 제시하고 있는지의 문제가 제기되며 종전의 구성주의 작가 모홀리 나기(Moholy Nagy)가 주장한 라이트 디스플레이고 동적인 특성을 살린 조형이며 기계를 적극적으로 사용해나가는 것이므로 미리 계산에 의하여 계획된 조형이며 옥외광고에서의 빛(光)의 역할이 오늘날에는 지극히 크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옥외광고 디자인은 구상적인 표현에 의존하는 것에서 추상적으로 기호화된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인데 자주 도시미와 옥외광고라는 형식으로 문제가 제기되어온 것처럼 그와 같은 디자인은 그것이 놓이는 장소나 환경에 대한 배려 밑에서 실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며 무질서하게 팽창하고 있는 오늘날의 도시 속에서 하나의 질서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특별히 옥외광고의 존재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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