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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텍스처 디자인의 순서

memo_d 2021. 10. 23.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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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by Joanna Kosinska on Unsplash

텍스처 디자인

이것은 재료 자체 또는 가공에 의한 표면(表面) 목리(木理) 손의 감촉 바탕 결 따위를 말하며 보는 견해에 따라서는 재료와 가공기술이라 할 수 있지만 색채와 마찬가지로 제품의 최종 완성을 이루는 중요한 분야가 되었으며 이것은 종래의 무늬 등의 외면 장식에 대신하는 역할로서 새로이 주목되었으며 디자인은 재료와 가공기술에 의하여 비로소 구체화되기 때문에 이것을 수반하지 않는 디자인은 책상 위에서의 플랜닝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은 오랫동안 손으로 재료를 가공하여 쓸모 있는 것을 어떻게 아름답게 만드느냐에 노력해 왔다.

 

그러나 생산이 수가공(手加工)에서 기계가공으로 변한 사실은 인간 역사에 혁명적인 발전과 커다란 의의를 가져왔다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있어 과학기술이 도달한 오늘날의 시점에서 주목을 게을리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게 되었으며 아무튼 재료에는 제나름대로의 특성이 있고 그 특성에 따른 합리적인 가공품이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사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오늘날에는 순수 형태 따위로 불리는 언어의 유희는 생각할 수 없고 어떠한 형태이건 재료와 그에 수반되는 기술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체험의 축적으로 물건이 만들어졌던 수공시대와 달리 프로덕트 디자인의 작업에는 고려해야 될 요소가 많이 있고 또한 분석 해명될 수 없는 문제도 많아 시시각각으로 개발되는 새로운 기술과 서로 어울려 그 생산과정 생산 각 부분이 관련성은 더욱더 중요해져서 복잡도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따라서 그 작업은 풍부하고 면밀한 자료에 입각한 계획성에 의하여서 진행되지 않으면 안 되며 디자인의 결정을 보기까지에는 시장성 생산설비 기술능력 자금 기구 생산 수량 가격 짐짝 싸기 수송 선전 판매의 각항에 걸쳐서 여러 각도에서의 분석 검토를 거듭하고 의장(意匠) 특허 따위 법률문제에도 관계될 경우가 많아서 해가 지남에 따라 복잡화되어 간다.

 

디자인 과정

여기서 디자인의 작업내용과 프로세스를 진술한다면 다음과 같으며 아이디어를 기획에 바탕을 두고서 발상단계에 들어가는 것이 보통인데 아이디어의 주체는 디자이너에 있음이 바람직하며 풍부한 아이디어는 수많은 뛰어난 디자인을 낳는 원천이므로 디자이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맨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는 여러 가지 동기에서 생기는데 미국의 어느 공업 디자이너는 다음의 12항을 들고 그것들이 독특하고 또는 복수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미적인 감성 기술 구조이고 스타일링 생산기술 시장성 휴먼 엔지니어링 서비스 패키지 인번트리 가격 인스피레이션 기타 등등이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최초가 원안도이며 아이디어의 오리지널스 케치라고 하여도 무방하다.

 

디자인 결정까지에 몇 번에 걸친 변화를 전개하고 그것을 정리 통합하여 폭과 원근을 결정하고 그 영역을 커다랗게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새로운 디자인의 입체상을 예상하여 그 완성된 초벌그림을 가리키며 디자이너가 제품에 대한 확신을 강화하고 그 실시에 강력한 지도력을 갖는 전달수단이자 관계자에 대한 귀중한 자료가 되는 것이므로 감각적 표현을 주체로 하는 외화는 스스로 달라서 실체에서 유리하지 않을 것이 긴요하고 렌더링 작도(作圖)에서 특별히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으며 작도는 2점 또는 3점 투시법을 응용하면 편리하며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위치를 상정(想定)한 각도를 잡는데 음영 채색(陰影彩色)은 전체의 구성 구조를 불명확하게 하지 않는 정도에서 멈춘다.

 

치수

제품의 치수나 비례를 흐트리는 것은 피해야 하며 렌더링은 2차원적인 표현에 지나지 않으므로 더욱 복잡한 각도에서의 관찰과 검토를 위해서는 모형의 제작이 요구되며 모형은 일반적으로 원촌대(原寸大)를 보통으로 하는데 때에 따라서는 축소시킬 경우도 많고 사용되는 재료는 지극히 범위가 넓으며 제한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유토(油土) 석고 목재 금속판 플라스틱 등이 많이 쓰이며 접착제나 도료의 발달로 편리한 재료가 개발되고 있으며 또한 모형을 전문으로 만들어주는 업자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전체 부분의 조립도 단면도를 따로따로 제작하며 설계도의 종료(終了)로 디자인의 작업은 일단 완료되며 아이디어 발상에서 설계도에 이르는 작업순서는 그 도상(途上)에서 서로 뒤섞여 혼란되어 각 작업의 약점을 각 작업의 장점으로 보충하면서 수정을 연거 푸하여 완전한 설계도에 도달되며 디자인의 종류 목적 개인의 성격 특기에 의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작업이 된다손 치더라도 항상 본디 목적에 따라가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체크하고 그것을 조정하는 능력은 디자인의 성패를 좌우하는 커다란 관건이며 설계도가 생산 부분에 진출하면 관련적인 작업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그 체크는 책임 있는 디자이너의 당연한 책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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