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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션 디자인의 개념
인터랙션(Inter-action)이란 문자 그대로 A와 B 사이의 일련의 동작과 행위를 의미하며 일상에서 지인들과 나누는 인사는 가장 친근한 인터랙션 과정에 속하고 이 인터랙션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과 시스템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즉 예를 들어 사람과 기계 사람과 환경 기계와 환경 등의 관계에서도 인터랙션이 일어날 수 있고 인터랙션 디자인은 최소도 개 이상의 개체가 서로 어우러져 설정한 목표를 달성해야 하며 이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은 1984년 빌 모글리지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됐고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적은 사람과 사물들 간에 의미 있는 관계를 창조하고 수립하는 것이며 사람과 사물들 간에 복잡함이 발생할 시관계를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결국 상호 간의 개입이며 인터랙션 디자인을 분석할 때는 실용성과 사용자의 체험에 중점을 두며 사람의 필요와 감각을 그 바탕에 두고 인터랙션 디자인은 여러 학문들이 교차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새로운 학문 분야로 그 응용 범위가 넓으며 현재 공업 설계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물론 지금까지 발전해온 교호 설계는 비단 공업 설계뿐만 아니라 동시에 여러 학문 분야와 가상 분야에까지 이르렀고 우리는 현실 기술 증강 현실 기술 미디어 장치 디자인 사용자 인터 페이스 디자인 상황 설계 심리학 등에서 교호 설계를 발견할 수 있으며 교호라는 용어는 상호 간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하며 이 교 호라는 용어는 가장 먼저 인터넷 플랫폼에서 사용됐다.
한편 교호 설계는 건설 과정에서 추구되는 기능의 상태를 일컫는데 오늘날에 이르러 교호 설계는 비단 인터넷 업계에서만 사용되지 않고 여러 분야에서 발전되며 이용되고 있고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 전반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생활방식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교호 과정과 그 과정 내에서의 경험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됐고 이는 도시 경관 공간 설계에서의 사람과 경관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졌는데 아울러 교호 설계로 인한 상호작용으로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도 더욱 밀접해졌고 도시 내 경관 교호 설계는 거주자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이는 주민 간의 인터랙션을 실현하고 다원화된 디자인을 통해 구현되며 인터랙션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는 실용성과 사용자 경험 이며 교호 성 경관 설계에서도 역시 이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하며 실용적 설계와 사용자 실제 수요야말로 디자인의 출발점이며 교호 성 경관은 단지 미관만 충족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 설계 세부 사항 모두에 존재해야 하며 교호 성 경관에 해당하는 것은 특정한 의미 혹은 사용 기능일 수도 있다.
사람을 만족시키는 오감일 수도 있으며 이처럼 상호작용이 가능한 설계는 사용자들의 취미 활동에 도움을 주거나 디자인을 경험함으로써 얻게 되는 신체적 정서적 감흥을 일으킬수 있으며 그와 같은 이상적 체험을 줄 수 있는 설계는 사용자의 실제 수요에 영향을 미치며 경제학자 제임스는 전체 사회가 과학기술과 생산력이 급속히 발전하는 배경을 둔 체험 경제에서의 인류의 일차적 욕구는 더 이상 물질 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 정서적인 것에 있다고 지적했으며 그래서 디자이너에게는 서비스가 제품이 되며 체험과 도전 제품의 교호설 계라는 책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며 체험 목표는 제품의 무형적 속성으로 만족 즐거움 즐거움 흡인 유익 격려 창조 미적 가치의 표현이며 노먼에 의해 제기됐고 체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시장의 개 성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은 체험 경제의 필수 코스가 되며 이는 심리학자 매슬로우가 제시한 수요의 차원을 상기시키고 따라서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커진 만큼 사용자 경험의 강화도 심도 있게 연구해야 하며 심리학자 매슬로우의 계층적 수요 이론에서는 사용자 수요층을 각각의 내용에 따라 생리적 수요 안전적 수요 소속감 존중과 자아실 현의 다섯 층으로 나누고 이 다섯 가지 단계별 수요층은 피라미드 배열로 단계씩 오르는 모양을 나타내지만 이 순서가 완전히 고정된 것은 아니며 각 층의 배열 순서의 변화가 가능하고 예외적인 경우도 있으며 매슬로우의 수요층 이론에는 두 가지 기본점이 있으며 우선 수요는 모든 층마다 있는데 어느 한 층의 수요가 충족될 때 새로운 수요가 나타난다는 점이며 둘째 여러 가지 수요가 있을 때 가장 시급한 수요를 먼저 충족시키게 되고 이때 나머지 수요는 차원을 달리하는 인센티브의 역할을 한다.
※참조 문헌 :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의 도시 경관 디자인에서의 응용 (박재철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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